[파라다이스 복지재단]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장애인과 함께 한 ‘남산 행복 나들이’, 특수교육컨텐츠 공모전 소개
올해로 21년차를 맞이하는 파라다이스 복지재단은 장애인을 비롯한 소외계층의 보다 나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장에 필요한 차별화된 콘텐츠 및 프로그램을 연구, 개발하는데 역점을 두고, 이들이 독립된 인격체로서 그리고 당당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희망의 기운을 북돋아주고 있는데요
파라다이스복지재단 @아이소리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의 장애 관련 학술단체와 사회복지 현장기관을 지원함으로써 장애에 관한 특성화된 연구를 장려하고, 실질적으로 현장에서 필요한 장애인 중심의 창의적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매 년 현장 복지 프로그램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는 파라다이스 복지재단이 지난 5월, 특별한 봄 나들이를 다녀왔다고 합니다.^^
지난 5월 20일, 서울 중구 국립극장 앞에서 만난 복지재단 직원들과 ‘파란마음 주간보호센터’ 장애인들은 한 명씩 짝을 이뤄 손을 잡고 남산 산책길에 올랐습니다. ‘파란마음주간보호센터’는 20대 자폐 및 발달장애인 약 15명이 낮 시간 동안 활동하고 있는 장애인 이용시설인데요. 복지재단은 2014년부터 이 시설의 장애인들과 만나면서 문화활동 봉사를 몸소 실천해오고 있습니다.
산길을 오르는 내내 따뜻한 봄 날씨만큼이나 따사로운 미소가 서로의 입가에서 떠나지 않았는데요. 더울 법도 했지만 올라가는 내내 맞잡은 손도 눈에 띄었습니다.
몇 몇 이들은 도중에 덥다고 투덜대기도 했지만, 마침내 정상에 오르자 “날씨가 더워 땀이 났지만 멀리서만 보던
남산N타워를 눈 앞에서 볼 수 있어서 신기하고 좋다”며 뿌듯함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이 날, 무더운 날씨 속 남산 산책으로 흘린 땀은 전통무예공연으로 꾸며진 남산 문화예술공연 관람을 하며 식힐 수 있었답니다^^.
장애인, 비장애인의 구분 없이 더불어 살아갈 것을 지향하는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장애인과 손잡고 나선 나들이로 그들이 꿈꾸는 미래에 한 발짝 더 다가서는 듯했습니다.
파라다이스 복지재단에서 창의적이고 우수한 교육 콘텐츠를 발굴, 전파하여 특수교육의 질적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2015 특수교육 콘텐츠 공모전"을 실시합니다. 이번 공모전은 교육부와 국립특수교육원의 후원을 받아 진행되며, 특수교육 전문가들의 연구 활동 활성화와 전문성을 한층 더 높이는 데 기대점을 두고 있습니다.
2015 특수교육 콘텐츠 공모전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공모전 참가는 특수교사, 일반교사, 치료사 뿐만 아니라 특수교육에 관심이 있는 모두가 참여 가능하며 주제 또한 자유입니다. 가장 중요하게 체크해야 할 사항인 공모부문은 1)교육자료 2)프로그램 3)아이디어로 구분되어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교육자료
• 특수교육과정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재교구
• 직접 제작해서 실제 수업에 적용이 가능한 교재교구
2) 프로그램
• 특수교육이나 통합교육의 현장에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
• 차시별로 진행되는 일련의 교육과정 혹은 동아리활동 프로그램
• 교사와 보조교사의 역량으로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
3) 아이디어
• 기존의 교육도구와 차별화된 자신만의 창의적인 방법으로 교육에 사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
• 여러 종류의 도구를 아울러서 사용했던 아이디어
• 특수교육용 도구는 아니지만 특수교육용으로 활용한 아이디어
2014 특수교육 콘텐츠 공모전에서는 참가자 대부분이 콘텐츠 완성도나 일반화 가능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하는데요. 이에 따라 모든 공모 부문에서 자료가 참신하고 독창적인지를 평가하는 ‘창의성’이 중요한 척도로 작용할 것이라는 수상 TIP을 전해드립니다^^.
+info. 2015 특수교육 콘텐츠 공모전
참가 접수 기간 : 2015. 4. 27~ 7. 24
결과물 접수 기간 : 2015.10.19~ 10. 30
입상 발표 : 2015. 11. 24
신청방법 : 아이소리넷(isori.net )에서 양식 다운로드 후 이메일 접수(competition@paradise.or.kr)
문의 : 02) 2277-3296(내선 203)
2015 특수교육 콘텐츠 공모전 참가신청 안내 바로가기
파라다이스 복지재단은 지금 이 순간에도 복지현장의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발굴 및 지원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장애인과 함께 걷는 든든한 서포터로서, 소외된 이웃과 사랑을 나누는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다할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그 힘찬 발걸음을 향해 많은 응원을 부탁 드립니다! ^^
2018.11.21